Android Studio Jellyfish 버전에 새로 추가된 Android Device Streaming 기능을 사용해보자.
사용법은 공식 문서에 나와있으며 현재 open alpha버전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.
구글 로그인 및 firebase 연동 후 원하는 장치를 선택하면 device manager에서 선택한 장치들을 볼 수 있으며 기존 에뮬레이터 사용방식과 동일하게 앱을 실행 시킬 수 있다.
기존 에뮬레이터 설치 보다 훨씬 간단하고 빠르게 실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.
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특정 단말에서 발생하는 기능 이슈 혹은 UI 이슈 해결 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.
간단한 코드로 실제 기기 정보를 어느정도 가져올 수 있는 지 확인해보았다.
@Composable
fun DeviceInfoScreen(
modifier: Modifier = Modifier
) {
BoxWithConstraints(
modifier = modifier
.fillMaxSize()
.background(Color.White),
contentAlignment = Alignment.Center
) {
val deviceWidth = maxWidth
val deviceHeight = maxHeight
val deviceModel = Build.MODEL
val deviceVersion = Build.VERSION.SDK_INT
Column {
Text(text = "deviceWidth = $deviceWidth")
Text(text = "deviceHeight = $deviceHeight")
Text(text = "deviceModel = $deviceModel")
Text(text = "deviceVersion = $deviceVersion")
}
}
}
Z fold3, gallaxy Tab S8 Ultra 등의 기기로 테스트해보니 각각 기기에 맞게 모델명 sdk버전 등도 잘 가져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- 끝 -
'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ndroid] Preferences DataStore 파일 확인하기 (Preferences Datastore Debugging) (0) | 2024.03.25 |
---|---|
[Kotlin/Android]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플러그인 정리(Android Studio Plugin) (2) | 2024.01.28 |
[Kotlin/Android] 초기 프로젝트 생성 (window) (1) | 2024.01.24 |